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특징, 특수부위 13가지, 맛있게 굽는법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돼지고기는 다양한 부위로 나뉘어져 각각의 부위마다 고유한 특징과 맛이 있습니다. 부위에 따라 조리 방법과 굽는 방법도 달라지며, 특수한 부위들은 특유의 맛과 식감을 제공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특징, 특수부위, 맛있게 굽는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돼지고기 부위별 자세히 알아보기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및 특징

돼지고기 부위별 목심

목심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첫 번째는 목심으로 목심은 돼지의 목 부위에 해당합니다. 적당한 기름기와 살코기의 균형이 잘 잡혀 있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특징입니다. 특히, 목심은 등심에 가까운 위치에 있어 고기의 품질이 우수하며, 다양한 조리 방법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스테이크로 손쉽게 즐길 수 있으며, 바베큐나 로스팅에도 좋습니다. 양념을 고르게 흡수하여 고기의 맛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갈비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두 번째는 갈비로 갈비는 돼지의 등 갈비뼈 부분에 해당합니다. 등갈비는 기름기와 살코기가 적당히 어우러져 있어 꽉 찬 맛과 향이 나며, 씹는 식감이 좋습니다. 뼈 주변의 살코기가 특히 풍부하게 있어 다양한 조리 방법에 활용됩니다. 바베큐가 전통적인 조리 방법이며, 갈비찜, 갈비탕 등으로도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등심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세 번째는 등심으로 등심은 돼지의 등 부위에 해당합니다. 등심은 기름기가 적고 깔끔한 살코기로 이루어져 있어 고기의 신선하고 담백한 맛이 돋보입니다. 특히, 살코기의 식감이 부드럽고 고소하여 스테이크로 최적화된 부위 중 하나입니다. 그릴이나 팬으로 스테이크로 조리하면 부드럽고 쫄깃한 맛을 즐길 수 있으며, 로스팅이나 찜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안심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네 번째는 안심으로 안심은 돼지의 등쪽에 위치한 근육 부위에 해당합니다. 안심은 기름기가 적고 깔끔한 살코기로 이루어져 있어 부드럽고 담백한 맛이 특징입니다. 살코기의 식감이 부드러워 스테이크 등의 조리에 적합하며, 양념이 잘 배달되어 다양한 양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릴이나 팬으로 스테이크로 조리하면 고소하고 쫄깃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깔끔한 맛을 살리기 위해 간단한 소금과 후추만으로도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앞다리살

삼겹살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다섯 번째는 삼겹살로 삼겹살은 돼지의 배 부분에 해당하며, 기름기와 살코기가 적절하게 어우러져 있습니다. 삼겹살은 기름기와 살코기의 균형이 잘 맞아 있어 고소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이 특징입니다. 두툼하게 존재하는 기름기 때문에 특유의 고소한 풍미가 살아나며, 바베큐와 같은 고온에서의 조리가 적합합니다. 바베큐, 구이, 볶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하여 살코기와 기름기의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양념에 따라 다양한 변주가 가능합니다.

앞다리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여섯 번째는 앞다리로 앞다리는 돼지의 어깨와 팔 부분에 해당합니다. 앞다리는 다양한 부위로 나눌 수 있으며, 어깨 부위는 기름기와 살코기가 어우러져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나며, 팔 부위는 근육이 발달되어 쫄깃한 식감을 제공합니다. 앞다리의 어깨 부위는 찜, 조림, 데친 요리 등 부드럽게 조리하는 데 적합하며, 팔 부위는 구이나 바베큐에 활용하여 식감과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뒷다리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일곱 번째는 뒷다리로 뒷다리는 돼지의 엉덩이와 다리 부분에 해당합니다. 뒷다리는 기름기가 적고, 살코기는 근육이 발달되어 있어 탄력 있는 식감을 제공합니다. 특히, 햄 부위는 돼지 다리 중에서도 특별히 부드러운 맛이 돋보입니다. 뒷다리는 햄, 삼겹살, 등심 등으로 나누어 다양한 조리 방법에 활용됩니다. 스팀 요리, 찜, 구이 등으로 다양한 요리 스타일에 적합합니다.

특수부위

볼살

볼살

볼살은 돼지의 얼굴 부분에 위치한 부위로, 주로 불에 굽거나 찜 등 부드러운 조리법에 적합합니다. 기름기가 적고 살코기는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이 어우러져 다양한 조리법에 활용됩니다. 불에 굽거나 찜하는 등의 간단한 조리 방법 외에도, 볶음이나 찌개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뒷머리살

뒷머리살은 돼지의 머리 뒷부분에 해당하는 부위로, 육질이 특히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나타납니다. 기름기가 적고 육질이 부드러워 스테이크 등 다양한 고기 요리에 활용됩니다. 특히, 돼지의 다양한 부위 중에서도 고급 요리에 적합한 특수 부위입니다. 그릴이나 팬으로 스테이크로 조리하면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을 즐길 수 있으며, 로스팅이나 찜 등의 방법으로도 활용됩니다.

턱살

턱살은 돼지의 턱 부분에 해당하는 부위로, 부드럽고 살코기가 특징입니다. 기름기가 적고 고기의 식감이 특별히 살아나 스테이크 등의 요리에 적합합니다. 특히, 턱살은 부드러움과 고소한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부위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릴이나 팬으로 스테이크로 조리하면 특유의 맛과 식감을 즐길 수 있으며, 찜이나 구이 등의 방법으로도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관자살

관자살

관자살은 돼지의 목 부분에 위치한 부위로, 경계가 명확하고 육질이 부드럽습니다. 살코기가 부드럽고 적당한 기름기가 있어, 찜, 조림, 구이 등 다양한 조리법에 적합합니다. 특히, 육질이 뛰어나고 풍부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찜이나 조림 요리에서 주로 사용되며, 부드러운 식감과 함께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콧살

콧살은 돼지의 코 부분에 위치한 작은 부위로, 육질이 부드럽고 특유의 향이 나는 부위입니다. 크기가 작아서 주로 찌개나 국물 요리에 활용되며, 부드러운 식감과 특유의 향이 요리에 깊은 맛을 더해줍니다. 찌개, 국물 요리에 사용되며, 부드러운 식감과 특유의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혀밑살

혀밑살은 돼지의 혀 아래 부분에 해당하는 부위로, 작은 크기와 특유의 식감이 특징입니다.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을 가지고 있으며, 작은 크기 때문에 다양한 음식에 활용됩니다. 특히, 고소한 맛과 함께 독특한 식감을 제공합니다. 구이, 찜, 볶음 등 다양한 조리법에 활용되며, 작은 부위이지만 풍부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맛있게 굽는법

돼지고기 맛있게 굽는법

돼지고기를 맛있게 굽는 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릴이나 프라이팬을 사용하여 간단한 스테이크로 조리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먼저, 고기를 선택할 때는 신선하고 적당한 두께의 조각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기를 꺼내기 전에는 냉장고에서 상온으로 30분 정도 방치하여 실온에 맞추어줍니다.

고기를 꺼낸 후, 소금과 후추로 고기를 간단히 조미한 뒤, 기름이 묻은 키친타올로 가볍게 닦아줍니다.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중약불에서 고기를 굽습니다. 한 면이 고르게 갈색이 되면 뒤집어 반대 면도 동일하게 굽습니다. 고기의 굽기 정도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르지만, 중간 정도의 익힘이 좋은 결과를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릴을 사용할 경우에도 비슷한 원리로 진행되며, 높은 열을 사용하여 고기 표면에 고운 그릴 마크가 나타날 때까지 굽습니다. 굽기가 완료된 고기는 머무르는 시간을 주어 다시 푸짐한 주스가 돌아올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준비한 돼지고기 스테이크는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어우러져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