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화 투자 방법 5가지 자세히 알아보기

한국 돈 대비 엔화 가치의 하락은 최근 금융 시장에서 주목받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이로 인해 많은 투자자들이 안정적이고 수익성 높은 투자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엔화 투자는 매력적인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엔화가 100엔이 900원선이 무너지면서 10년만의 저점에 가까워지면서 안정적인 투자와 고수익을 목적으로 엔화투자에 자금이 몰리고 있어 이번 시간에는 엔화 투자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엔화 투자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엔화 투자 1. 외화 예금 및 적금

가장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외화 예금이나 적금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실제 시중 은행에서는 외화 예금 상품을 모바일로도 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상품은 외화 체인지업 예금, 신한 Value-up 글로벌주식 외화예금 등이 있으며 제가 가입한 하나은행 더 와이드 엔화 외화적금 통장의 경우 금리, 환율, 외국환 수수료 혜택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어 주거래 은행의 외화 예금이나 적금 통장이 있다면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엔화 투자 방법  외화 적금

엔화 투자 2. 환전 모바일금고

예금하고 비슷하고 다른 은행에서 제공하는 상품인 외화 보관서비스 역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환율이 내려가고 있는 가운데 한국 원화를 엔화로 환전한 다음 보관해둔 후 영업점에 실제 저렴하게 산 엔화를 실물로 받을 수도 있고 원화로 다시 환전하거나 외화계좌 입금도 가능하기 때문에 환차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에 따라서 금액의 한도가 정해져 있다보니 큰 차익은 기대하기 어렵고 이자 또한 거의 없어서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허나 여행 계획이 있다거나 출장 계획이 앞으로 잡혀있는 경우 지금 환율이면 괜찮다 싶은 경우 가입을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기업은행 ONE할 때 환전 서비스를 이용해 보았습니다. 엔 분만 아니라 달러, 유로, 위안화 등 17개 통화에 대해 90% 환율 우대를 해주다 보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좋은 상품으로 판단됩니다.

엔화 투자 3. 엔화ETF 상품 투자

안전자산의 대표 통화 중 하나인 일본 엔화를 주식으로 투자하는 원엔선물 상품 ETF 또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 상품으로는 TIGER 일본엔선물 ETF가 있습니다. 이러한 일본엔선물 ETF는 사실 TIGER가 유일한데 이를 통해 얻은 수익에 대해서는 보유기간과 분배금에 따라서 배당소득세 15.4%가 부과되나 연금저축계좌나 ISA계좌에서 장기 보유를 한다면 절세와 수익 두가지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최근에 많이 하는 투자 상품 중 하나입니다. 최근 3개월 기준 –7.8%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어 장기간 엔화 강세를 기다리고 투자한다면 좋은 해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엔화 투자 4. 일본주식 투자

엔화 투자 TIGER 일본 니케이225

최근 워렌버핏의 일본주식 투자 덕분에 한국의 개미들 역시 일본주식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 달러 대비 30년만에 최대치로 하락한 엔화 덕분에 외국인의 투자가 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워렌버핏이 주목한 상사부터 시작으로 은행, 전력, 제지, 항공사, 가스 등 다양한 산업군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아사히그룹홀딩스, 기린홀딩스 등 식품업체 역시 물가상승에 힘입어 주가는 연일 상승하고 있습니다. 일본 주식 투자 역시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한국에 상장된 TIGER 일본니케이225와 같이 일본의 대표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최근 6개월간 무려 수익률은 20.30%에 달할 정도로 높은 수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으로는 KODEX 일본TOPIX100, ACE 일본NIKKEI225(H) 등이 있어 본인에 맞는 상품을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이렇게 최근의 급격한 상승은 역시 투자에는 부담이 갈 수 있습니다.

엔화 투자 5. 일본주식 상장 미국투자

한번 더 생각하면 엔저의 기저 속에 향후 엔화 강세에 베팅과 함께 미국 기준금리 하락을 기대하면서 미국시장에 투자하는 것 역시 똑똑한 개미들의 투자방법으로 최근 상당한 투자금이 몰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한국예탁결제원 세이브로에서는 해당 상품의 순매수가 우리나라에서 일본 증시에 가장 많이 투자한 상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바로 엔화를 헷지하며 미국 장기채에 투자하는 상품인 ISHARES 20+ YEAR US TREASURY BOND JPY HEDGED(2621)입니다. 이러한 투자의 컨셉은 언젠가 엔화는 다시 강해질 것이다와 결국 기준금리는 내릴 것이라는 예측이 더해진 컨셉으로 기준금리 인상이 마무리가 되면 다시 기준 금리 하락이 기다리고 있어 엔화를 통한 환차익과 채권의 시세 차익을 더한 투자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해당 상품 기준 2년간 –21%를 기록하고 있지만 분기로 이자 수익을 돌려주고 있으며 미국 연준의 기준 금리 인상이 끝나고 금리를 본격 인하하게되면 상당한 시세차익을 돌려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밖에도 엔화를 통하여 미국 대표지수인 S&P500에 투자하는 환헤지 상품인 iShares S&P 500 JPY Hedged ETF (2563) 상품과 미국 기술주에 투자하는 QQQ상품의 일본 엔 환헤지 상품인 NEXT FUNDS NASDAQ-100 Yen-Hedged Exchange Traded Fund (2845) 상품 역시 이를 통하여 엔화 투자를 통한 수익을 극대화 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엔화 투자 주의할 점

다만, 모든 투자가 그렇듯 정치와 연결이 된 엔화자산 역시 100% 안전한 자산군은 아닙니다. 일단 대세적으로는 엔화가 반등한다는 데에는 공감하고 있지만 결과적으로 점진적으로 상승하도록 유지를 할 것이며 미국과 유럽 등의 경기에 따라 결과적으로 일본 환율과 주가 또한 변동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적정 투자금과 분할 매수 원칙을 반드시 지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Leave a Comment